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부동산 - 내집 마련하기

안녕하세요. 부동산 값이 너무 올라가고 내집 마련이 힘들어지면서 서민층에게는 너무 멀리 있는 꿈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장기간 동안 계획을 잘 세우고 열심히 준비하다보면 언젠가는 내집 마련의 꿈을 이룰 순간이 올 수 있습니다.

부동산에 대한 전문가는 아니지만 저 또한 내집 마련을 위해 노력하는 한사람으로써 저와 같은 초보자나 서민층을 위해 저의 작은 지식이라도 보태고자 합니다.

내집 마련을 위해서는 장기간 동안 계획을 세워서 진행하야 하지만 힘들게 하루하루 살다보니 어느덧 중년의 나이가 되어있는 분들도 많으실겁니다.

그래서 젊은이들, 중장년층은 별도로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첫번째. 청약통장을 만들어야 합니다.

청약통장은 우선적으로 해야할 가장 중요한 준비입니다. 서민 입장에서 요즘 부동산값을 따라가기 힘듭니다. 즉, 집값이 너무 비싸서 지금 가지고 있는 자산이나 추가로 대출을 받더라도 집을 구입하는 것이 어려운 현실입니다.

아파트의 경우 최초 분양가가 가장 저렴합니다. 물론 입주 후 분양가보다 가격이 하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수도권의 경우 그런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이미 기존의 아파트를 구입한다면 그만큼 비싼 가격에 구입하게 되므로 부담이 더욱 커질수밖에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신규 아파트 분양을 받는것이 내집 마련에 가장 적합하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아파트를 분양받기 위해서는 청약통장이 필요합니다. 공공분양이든 민간분양이든 모든 아파트는 청약통장이 있어야 분양받을 자격이 주어집니다.

청약통장은 보유한 기간이 가장 중요하므로 현재 가지고 있지 않다면 지금 바로 은행에 가셔서 만드셔야 합니다.

별도의 자격은 필요없고 입금 방식도 부담없는 형태로 가입하시면 됩니다. 매월 만원씩 입금하셔도 됩니다. 금액보다는 보유 기간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2년이 지나야 청약 1순위 자격조건이 됩니다. 물론 1순위가 아니어도 분양시 신청할수는 있지만 그만큼 당첨 확률이 떨어집니다.

현재 우리 나라에서 1순위 청약통잡 보유자가 천만명 이상입니다. 이런분들과 경쟁에서는 당첨될 수 없을겁니다.

그래서 지금이라도 더 늦기전에 청약통장을 만드시기 바랍니다. 청약 통장은 20대 초반이라도 만들어 두어야 합니다. 보통 집을 마련하려는 경제적 수준이 되려면 최소한 30대 초반은 되어야 할테지만 이미 20대 초반에 만들어 두었다면 그때쯤이면 많은 시간이 지난 상태이므로 가점 또한 높은 상태가 됩니다.

청약 가점에 대해서는 나중에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두번째, 부채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요즘과 같은 경우 LTV, DTI, DSR 등 대출에 대한 엄격한 규제가 있기 때문에 아파트 청약 또는 구입시 불가능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금 부채가 많이 있다면 주택 구입시 대출이 어렵다는 뜻입니다. 물론 생활이 어려워서 불가피하게 대출을 받고 전세값 또한 비싸서 대출을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처음에 말씀드렸듯이 내집 마련을 위해서는 장기간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따라서 그 목표를 달성할때까지 조금 더 아껴서 준비를 해야 합니다.

좀 더 불편하더라도 무리해서 넓은 집의 전세를 가는것 보다는 조금 답답하더라도 조금 더 작고 저렴한 전세를 가는것이 나중에 내집 마련을 위한 준비라는 것입니다.

부채가 쌓이게 되면 그만큼 나중에 부메랑이 되어서 돌아오게 됩니다.




세번째, 자격조건 이용

힘들지만 열심히 노력해서 어느정도 자산이 쌓이고 대출을 좀 더 받으면 청약받을 수 있는 금액이 되었다고 가정합니다.

이제는 청약을 신청하고 다른 사람들과 경쟁해서 당첨 받기만을 기대해야 합니다. 그렇지만 청약 가점이 낮을 경우 그 경쟁에서 이기기는 힘듭니다.

이럴때 실망하지 말고 따져봐야 할 것이 특별공급입니다. 특별공급은 생애최초 주택 구입자, 신혼부부, 중소기업 근로자 등 청약 가점과 별도로 진행되는 분양 형태입니다.

가점으로 경쟁이 힘들지만 이러한 특별공급에 도전할 경우 그만큼 당첨 확률은 올라가게 됩니다. 특별공급의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으나 여기에서 모두 설명하기 힘드므로 따로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네번째, 대출 및 상환 계획

주택 구입시 담보 대출을 받아야 한다면 대출을 상환할 능력이 되는지 그리고 어떻게 얼마씩 갚아 나가야 되는지 계획을 잘 세워야 합니다. 무턱대고 대출을 받았다가 나중에 대출 이자에 허덕이거나 갚지 못해서 경매로 넘어가는 등 커다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나중에 집을 팔 경우 늘袖缺悶?비해서 더 높은 차익이 발생하면 부담이 덜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차익만을 바라고 주택은 구입한다면 그것이 투기가 되는겁니다.

대출 이자는 원금균등, 원리금균등 방식이 있습니다. 원금균등 방식은 원금을 동일하게 나눠서 내고 이자는 잔금에 대해서 변하는 방식입니다. 원리금균등은 반대로 이자를 동일하게 내고 원금을 적게 내는 방식입니다.


내집 마련을 위해서는 알아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세금 지식, 대출 지식, 분양 지식 기타 여러가지를 알아야 합니다. 하지만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열심히 공부해야 합니다. 그 분야에 전문가는 아니더라도 기본적인 지식은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대략적인 말씀을 드렸고 구체적인 지식들은 추가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 관련 정보 및 계산을 쉽게 할 수 있는 어플을 소개합니다.

"부동산가이드" 라는 어플입니다.

대출 계산, 평수 계산, 분양가 계산, 취득세 계산, 양도세 계산, 청약 가점 계산, 중개 수수료 계산, 실시간 아파트 분양 정보 등 부동산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부동산가이드" 어플 링크








  • free 2018.12.18 20:18 신고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저같은 초보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